겨울에 이르렀다는 의미인 동지는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예로부터 동지는 '팥죽 먹는 날'로 알려져 있다. 동짓날 팥죽을 먹는 이유는 팥의 붉은 색이 음기와 액운을 물리친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특히 동짓날이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기 때문에 음기가 높아서 양기를 상징하는 붉은 팥죽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상들은 동짓날에는 찹쌀로 만든 새알심을 나이만큼 넣어 팥죽을 끓였다. 끓인 팥죽은 먼저 조상에게 올리고 집안 곳곳에 한 그릇씩 떠놓은 후 가택신에게 집안의 평안을 빌었다. 이후 대문, 담, 벽 등에 뿌리고 가족, 이웃과 모여 팥죽을 나눠 먹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세시풍속을 중시하는 중장년층 뿐 아니라 MZ세대들도 동지 팥죽을 찾고 있다.
실제로 '본아이에프'의 죽 전문점 본죽·본죽&비빔밥에 따르면 지난해 동짓날 하루 동안 팔린 동지팥죽과 단팥죽은 전년 대비 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루 판매량으로 환산하면 1초 당 10그릇씩 팔린 규모로 2년 연속 최고 판매량을 갱신한 기록이다. 온라인상에서는 긴 줄이 늘어서 있는 본죽, 본죽&비빔밥 매장의 상황을 공유하며 '팥죽대란'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또한 이 기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모바일 상품권 판매량이 2배 이상 늘었다.
MZ세대 사이에서 팥죽 수요가 증가한 데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할매니얼' 열풍이 불고 있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할매니얼은 '할머니'와 '밀레니얼'의 합성어로 할머니 세대 취향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MZ세대들은 팥, 인절미, 흑임자 등 전통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들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무엇일까. 한국 하면 김치를 생각하던 이전과 달리 한류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한식이 알려지면서 외국인들이 찾는 한식이 다양해지고 있다. 트렌드에 따라 파막(파전+막걸리), 치맥(치킨+맥주), 삼쏘(삼겹살+소주) 등 한국에서 꿀 조합이라 불리는 메뉴들도 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요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인 못지않은 한국 입맛을 보여주는 외국인들도 많다. 과연 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1. 불고기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식을 보면 '불고기'는 항상 들어있다. 불고기는 코리안 바비큐라 불리며 외국인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일반 바비큐와 다르게 뼈를 발라내지 않아도 되고, 매운맛이 강한 김치와 달리 고기에 달달한 간장양념을 더해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다. 외국에 한식당을 차려 운영하는 과정을 담은 tvN <윤식당>에서도 주메뉴로 불고기를 선택했다. 이 방송을 통해 많은 외국인이 자연스레 불고기를 주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삼겹살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서 와서 가장 먹고 싶어 하는 음식 중 하나가 '삼겹살'이라고 한다. 고소하니 쫄깃한 삼겹살과 딜리셔스 소스라 불리는 쌈장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유튜브에는 삼겹살이 낯선 외국인들을 위해 삼겹살을 쌈 싸 먹는 튜토리얼이 수두룩하다. 특히 할리우드 배우들도 한국에 방문하면 꼭 먹고 싶은 음식으로 자주 언급하는데, 영화 '어벤져스'의 주역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영화 홍보차 한국에 방문했을 때 삼겹살과 소주를 즐긴 인증사진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바 있다. 3. 잡채 젓가락질을 힘들어하는 외국인들이 파스타처럼 즐길 수 있는 한식 '잡채'. 맵지도 않고, 간장양념을 베이스로 단맛이 돌아 코리안 누들로 인기를 얻고 있다. 쫄깃한 당면에 각종 채소와 고기를 넣어 맛뿐만 아니라 비주얼까지 훌륭한 음식이다. 4. 파전 '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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