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매장에서 1~2인으로 빠르고 깔끔하게, 배달이나 테이크아웃 매출도 어느 정도, 건강식을 찾는 손님들은 확실하게,
무엇보다 외식시장 내에서 아직까지는 경쟁이 그리 치열하지 않은. 죽 프랜차이즈다.
시장 내 경쟁 치열하지 않고,
건강식 + 명확한 타깃고객
HMR이 따라할 수 없는 오프라인의 죽 맛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서 ‘죽’이라는 아이템은 주류에서 살짝 벗어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국내 소비자들은 육류소비를 즐기기 때문에 그동안은 돼지고기나 소고기, 닭고기 또는 주점 프랜차이즈 등이 창업시장의 대세를 이뤄왔기 때문이다. 또한 고기와 술을 함께 판매하므로 매출 면에서도 압도적일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 육류를 중심으로 한 외식창업·소비시장에도 약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우선, 육류를 비롯한 술 소비가 줄어들고 있다. 외부에서 밤늦게까지 회식을 하는 비율이 줄고 집에서 간단히 맥주와 간편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게다가 이제는 젊은 층도 음식의 성분과 칼로리 등을 하나하나 따져가며 먹기 때문에 샐러드전문점이나 닭 가슴살 간편식 등의 건강식 제품 매출이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죽 프랜차이즈는 바로 이 틈새를 잘 파고들고 있는 아이템. 예로부터 죽은 ‘몸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에 대부분의 브랜드들 또한 ‘좋은 식재료의 사용’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맛있는 건강 죽이 소비자들의 니즈와 잘 맞아떨어지고 있는 셈이다.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본죽>의 국내 매장 수는 1100여개 내외. 2017년 기준으로 40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인 <죽이야기>와 더불어 국내 죽 프랜차이즈 시장을 이끌고 있다. 최근, 동원F&B와 CJ제일제당이 HMR 간편 죽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제품화 한 죽과 매장에서 먹는 죽은 맛과 퀄리티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때문에 죽 프랜차이즈 창업은 HMR 시장의 성장세와는 별개로 안정적인 편이라 판단할 수 있겠다.
브랜드 수 많지 않으니 더 꼼꼼한 체크 필요
죽 프랜차이즈 창업의 최대 강점은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는 점. 돼지고기나 소고기, 치킨전문점, 주점 프랜차이즈 등과 비교했을 때 죽 전문점의 수는 아직까지 그리 많진 않다. 게다가 죽을 먹기 위한 목적손님들만 방문하기 때문에 타깃고객을 명확히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강점이다.
<죽이야기> 본사가 150여명의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죽이야기>를 창업한 이유’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목적구매비율이 높은 아이템이어서’, ‘건강식이므로 성장 가능성이 높아서’,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배달매출까지 높아서’, ‘저녁 9시 이전에 매장 문을 닫을 수 있어서’ 등의 순으로 답변비율이 많았다고 한다. 이는, <죽이야기>뿐만 아니라 죽 프랜차이즈 창업의 강점들로 일반화해 정리해볼 수도 있겠다. 이외에도 누구나 간편하고 빠르게 조리해 제공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 다양한 메뉴구성 등은 1~2인 또는 가족들끼리 운영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최근의 외식시장에서는 예전만큼 높은 매출을 올리기가 어려워졌다. 때문에 배달만을 전문으로 하는 매장이나 1~2인 규모의 소자본 창업아이템이 트렌드를 이루고 있다. 죽 프랜차이즈 창업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봤을 때 여러 강점들을 고루 갖추고 있는데, 굉장히 높은 매출을 욕심내지만 않는다면 안정적이고 꾸준한 창업아이템으로 충분히 고려할만하다. 국내에 죽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수 또한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음식 맛과 메뉴구성, 포장용기의 편리성과 디자인, 본사의 메뉴개발 지원 등등 운영상의 주요 포인트들을 꼼꼼히 체크해본 후 선택하도록 하자.
17년 역사의 높은 인지도 <본죽>
젊은 층 타깃으로 한 죽 개발도 활발
지난 2002년, 대학로 본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한 <본죽>은 국내 죽 프랜차이즈 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브랜드 중 하나다. 게다가 본사인 본아이에프(주)는 비빔밥, 설렁탕, 죽, 도시락 등 기본적인 외식 아이템을 탄탄한 브랜딩으로 잘 꾸며놓고 있어 오랫동안 운영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다.
최근엔 <본죽>보다는 <본죽>과 <본비빔밥>을 더한 <본죽&비빔밥cafe> 매장이 더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죽과 비빔밥이라는 아이템이 둘 다 건강식을 모토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도 만족도를 크게 높이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본죽>은 죽 하나만으로도 오피스상권과 주거상권 모두에서 나름의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본죽>의 메뉴는 20~30대 젊은 층과 40~50대 고객 층을 타깃으로 한 구성으로 나누어져 있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는 치즈불닭죽과 트러플전복죽, 신짬뽕죽, 낙지김치죽 등 다양한 맛의 식재료를 활용해 정기적으로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며, 전통 죽을 선호하는 40~50대 고객 층을 위해서는 삼계죽과 삼계전복죽, 전복죽 등의 메뉴 퀄리티를 끌어올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총 40여 가지 메뉴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쇠고기 야채죽과 단호박죽, 전복죽, 삼계죽 등이고 가격은 9000원~1만1000원 선.
현재 <본죽>의 매장 수는 직영점 4곳을 포함해 총 1106곳. <본죽&비빔밥cafe>는 370여개의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다.
주 6일 배송, 가맹점주협의회 운영
<본죽>은 오래된 브랜드답게 자체 물류센터를 활용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권은 주 6일, 지방권은 주 3~4회 물류배송하고 있으며 가맹점주협의회를 통해 각 가맹점의 권리, 상생협약을 지키는 데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특히 지난 2015년, 원·부재료 구매강요나 예상수익률을 부풀린 점 때문에 일부 문제들이 불거지기는 했었지만 당시에 가맹점주 상생협약을 맺고, 그 이후엔 모든 결정에 가맹점주 동의서를 필수로 받도록 하고 있다.
국내 죽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입지만 잘 선택한다면 나름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가 있고, 본사의 브랜딩과 가맹점 지원 또한 괜찮은 수준이다. 최근엔 <본죽&비빔밥cafe>의 매출이 많이 오르고 있다고 하니 창업을 준비할 때는 이 브랜드를 함께 체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예비창업자의 신규교육은 이론과 레시피, 본사 실습, 현장실습 등으로 이뤄지며 교육기간은 총 11일. 매장규모는 기본 33m²(10평) 이상이지만 39m²(12평) 내외가 가장 많은 편이라고 한다. 전국 매장의 월평균매출은 1800만원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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